파주시는 시민들의 단수 피해 불편과 건의사항을 직접 청취하고 재발 방지와 보상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시민간담회를 개최했다.
김경일 파주시장, 고양시 광역상수도 누수사고 간담회 개최.파주시(시장 김경일)는 지난 18일 운정행복센터 다목적홀에서 최근 발생한 대규모 단수 사고와 관련해 시민간담회를 열고 사고 경위와 대응 상황을 설명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파주시 관계 공무원과 한국수자원공사 문숙주 수도부문장, 피해 지역 아파트 대표 및 주민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김경일 시장은 모두발언에서 “이번 사고로 시민 여러분께 큰 불편과 불안감을 드린 점 사과드린다”며 “오늘 간담회는 시민 의견을 직접 듣고 실질적인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라고 말했다.
간담회에서는 고지대 및 관말부 지역의 수압 저하, 일부 지역 탁수 발생, 배수지 용량 부족 등 구조적 취약성이 지적됐다.
주민들은 단수 기간 동안 한국수자원공사의 생수와 급수차 지원이 충분치 않았고, 피해 보상 기준과 절차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도 문제로 제기했다. 또한 한국수자원공사와 시청, 아파트 단지 간 실시간 정보 공유 체계 구축을 요구했다.
한국수자원공사 측은 사고 원인과 긴급 복구 과정, 공급 재개 시점을 설명하며 내부 조사가 진행 중임을 밝히고, 파주시와 협력해 신속한 보상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구조적 문제로 제기된 밸브 개방 요청 미이행과 지자체 협조 부족 사항에 대해서는 “업무 지침을 개선하고 사전 소통 체계를 강화하겠다”고 답했다.
파주시는 간담회에서 나온 의견을 바탕으로 한국수자원공사와 협력해 책임 있는 보상과 재발 방지 대책을 신속히 이행하고, 비상상황 대응 지침 전면 재정비와 시민 소통 강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김경일 시장은 간담회 마무리 발언에서 “시민 의견 하나하나가 우리가 바로잡아야 할 방향”이라며 “끝까지 책임 있게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김명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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