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설 명절을 앞두고 내수 경기 활성화를 위해 팔을 걷어붙였다. 17개 관계사가 참여하는 온라인 장터를 열고, 협력회사 물품 대금을 조기 지급하는 등 중소기업과 상생 협력을 강화하며 경제 활력 제고에 적극 나서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 직원들이 온라인 장터에서 상품을 구입하는 모습
삼성전자, 삼성물산,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17개 관계사는 설 연휴 직전까지 사내 게시판, 지자체 쇼핑몰, 소상공인 직거래몰 등에서 온라인 장터를 운영한다. 임직원들은 온라인 장터를 통해 농축수산물, 스마트공장 제품, 자매마을 상품 등을 구매하며 국내 소비 확대에 동참하고 있다.
특히 이번 설에는 삼성전자가 제조 기술 노하우를 전수한 스마트공장 업체 60여 곳이 참여해 다양한 상품을 판매한다. 지난해 설과 추석에는 임직원들이 온라인 장터에서 28억원 규모의 상품을 구매하며 농어촌과 중소기업의 판로 확대, 수익 증대에 기여했다.
삼성은 협력회사들의 원활한 자금 운영을 위해 5,600억원 규모의 물품 대금을 최대 3주 앞당겨 지급한다.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SDI 등 11개 관계사가 참여하며, 협력회사들이 설 명절을 앞두고 자금 부담 없이 따뜻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삼성은 스마트공장 프로그램을 통해 2015년부터 3,200개 이상의 중소·중견기업에 제조 혁신 노하우를 전수하고, 특허를 무상으로 개방하는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해왔다. 또한, 1조원 규모의 `협력회사 ESG 펀드`를 조성하여 중소 협력회사들의 ESG 경영 전환을 돕고 있다.
삼성 관계자는 "앞으로도 협력회사들과 지속적으로 동반 성장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성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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