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남동구가 올해 중소기업의 온라인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실시한 마케팅 지원사업이 매출 성장 등 뚜렷한 성과로 나타났다.
인천시 남동구가 올해 중소기업의 온라인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실시한 마케팅 지원사업이 매출 성장 등 뚜렷한 성과로 나타났다.
30일 남동구에 따르면 중소기업 온라인 마케팅 지원사업은 지난 2∼11월까지 남동구 소재 중소기업 10개 사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 사업은 기업당 최대 210만 원을 지원해 ▲숏폼 콘텐츠 ▲홈페이지 및 앱(app) ▲제품 상세페이지 중 하나를 기업이 직접 선택해 제작할 수 있도록 했다.
공모를 통해 선정된 전체 참여기업 10개 사는 숏폼(1분 이내 짧은 콘텐츠) 4개 사, 홈페이지 3개 사, 상세페이지 3개 사 등 각자 수요에 맞춰 설계·제작했다.
그 결과 단기간의 사업 기간에도 불구하고 기업 매출 증가와 브랜드 이미지 상승, 제품 홍보 효과 등 뚜렷한 성과를 얻은 것으로 나타났다.
충전기 업체 A사는 B2B 특성을 고려한 홈페이지를 제작해 대량 오더 문의에 빠른 대응이 가능해지며 기존 매출 대비 10% 증가했고, 주방가전 업체 B사는 제품 상세페이지 제작으로 소비자 이해를 높여 오배송률 감소, 추가 매출 등의 성과를 얻었다.
유튜브와 블로그, 인스타 등 SNS 홍보용 숏폼 제작을 통한 매출 변화도 두드러졌다.
주방가전 생산업체 C사는 숏폼 영상 게시 후 판매량이 늘면서 매출이 증가했고 차량용품 업체 D사는 숏폼 영상 이후 브랜드 이미지 및 신뢰도가 높아지면서 28건이었던 판매 건수가 150건까지 늘었다.
이 외에도 맞춤형 홈페이지 제작 이후 수출에 기여 및 박람회 참가 시 숏폼 영상을 활용해 해외 바이어와의 상담 및 구매에 도움을 얻은 기업도 있었다.
한 참여기업 관계자는 "덕분에 그동안 고민만 했던 온라인 마케팅에 직접 도전하고, 실제로 좋은 결과까지 얻어 너무 뜻깊고 감사한 마음"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사업의 성과는 일방적인 지원이 아닌 수요자인 기업이 직접 맞춤형으로 마케팅 방법을 설계·제작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주효했던 것으로 평가된다.
구는 사업 효과를 바탕으로, 더 많은 기업이 다양한 수출 판로를 확보해 나갈 수 있도록 내년 온라인 마케팅 사업예산을 올해보다 700만 원 늘어난 3천만 원으로 증액·편성해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박종효 남동구청장은 "경제 여건이 어려울수록 다각적인 판로 개척이 필요하고, 특히 온라인 시장에서의 다양한 마케팅 지원은 시장 상황에 더욱 발 빠르게 대응해야 한다"라며 "앞으로도 기업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지원에 집중해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방안을 강화하겠다"라고 말했다.
김상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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