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이하 세종시교육청)은 생각자람교육과정 평가·수업 통합지원단(이하 통합지원단) 54명을 대상으로 지난 4월 26일부터 27일까지 상반기 공동연수를, 5월 9일에는 전문적학습공동체 연수를 운영하는 등, 본격적으로 통합지원단 활동을 시작하였다.
4월 26일, 27일 2일 동안 생각자람교육과정 학생 · 평가 · 수업 통합지원단을 대상으로 상반기 공동연수가 열리고 있다.
통합지원단은 교육과정·평가·수업 현장 경험이 풍부한 교감 18명, 교사 36명 등 총 54명으로 구성되었으며, 2022 개정 교육과정의 학교 현장 안착을 위해 다양한 형태의 상담을 지원하고, 교육공동체와 협력하여 학교별로 특색 있는 생각자람교육과정을 창의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등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상반기 공동연수는 통합지원단의 역량 강화를 위해 중간지도자(리더)로서의 학교 내 역할, 통합지원단의 교육과정·평가·수업 일체화 실천 및 촉진자로서의 역할 등을 주제로한 분과별 실습 및 토론 위주의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저자와의 특강에서는 전북 용소초등학교의 이윤미 선생님이 학교자율시간 운영 사례와 중간지도자(리더)로서 해야 할 역할에 대해 안내했다.
광주 송정초등학교의 박재찬 선생님은 교육과정·평가·수업 일체화 역량 강화를 위한 실습을 진행하여 통합지원단의 역량 강화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었다.
통합지원단은 지난 5월 9일에는 늦은 시간까지 생각자람교육과정·평가·수업 역량 강화를 위해 열띤 토론을 했으며, 이후 자발적으로 9개의 주제에 대해 매월 1회 함께 모여 기획하고 실천하는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운영하기로 협의했다.
통합지원단에 참여한 한 선생님은 “함께 공부하고 나누는 이 시간을 통해 통합지원단의 역할이 학교 내 작은 불씨가 되어 큰 불꽃으로 점화되기를 소망한다.”라고 말하며 활동에 대한 굳은 의지를 보였다.
박은주 유초등교육과장은 “통합지원단 선생님들의 열정과 노고에 감사하며, 선생님들의 풍부한 현장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학교별 교육환경과 특성에 맞는 생각자람교육과정·평가·수업이 잘 실현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우리 교육청은 생각자람교육과정의 평가·수업 기획 및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김명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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