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가 대한민국 최초 ‘벼 3모작 시대’를 개막한 빠르미의 업그레이드 품종인 ‘빠르미2’와 ‘빠르미향’에 대한 브랜드화를 위해 시동을 걸었다.
`2세대 빠르미` 브랜드화 시동
도 농업기술원은 23일 보령시 청소면 일원에서 청년농업법인 ‘보령우리밀영농조합’과 빠르미2·빠르미향 등 ‘2세대 빠르미’에 대한 모내기를 실시했다.
빠르미는 도 농업기술원이 지난 2009년부터 국내외 조생종 품종을 교배해 개발한 극조생종 품종으로, △2기작·노지 2모작·시설하우스 3모작을 통한 농가 소득 증대 △노동력·농자재·수자원 절감 △기후변화 시대 식량 위기 대응 등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7년 동안의 연구를 통해 개발한 빠르미2와 빠르미향 등 2세대 빠르미는 2018년 개발한 빠르미와 수확 시기(모내기 후 80여일 안팎)는 비슷하지만, 도열병에 강하고 아밀로스 함량이 11% 가량으로 낮아 밥이 찰지고, 맛이 우수하다.
빠르미2와 빠르미향은 또 빠르미와 마찬가지로 재배 기간이 짧아 농업용수 사용량을 53%, 질소비료 사용량은 10% 이상 절감할 수 있으며, 온실가스인 메탄 발생량도 47%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조합원 25명의 평균 연령이 32세인 보령우리밀영농조합은 고령농이 소유한 농지를 위탁받아 육묘부터 수확까지 공동으로 영농을 진행하는 프로젝트에 동참 중이다.
보령우리밀영농조합과 당진 지역 등 올해 도내 빠르미2와 빠르미향 재배 규모는 총 51㏊에 달한다.
보령우리밀영농조합은 추후 2세대 빠르미를 수확하면, 만세보령농협쌀조공법인(대표 문창환)으로 보내 가공한 뒤, 국내 유명 온라인 쇼핑몰과 전국 대형마트를 통해 판매할 계획이다.
빠르미를 개발한 윤여태 도 농업기술원 쌀연구팀장은 “빠르미가 빠른 수확 시기로 전국 햅쌀시장을 개편했다면, 빠르미2와 빠르미향은 빠른 수확과 높은 밥맛으로 우리나라 햅쌀시장의 고품질화를 주도하며 브랜드 가치를 높여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최윤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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