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은 2월 17일 오후 2시 30분, 서울역사박물관 야주개홀 1층 강당에서 `서울 PBS, 성찰을 통한 지속가능성 찾기`를 주제로 서울 PBS 10주년 포럼을 개최한다.
서울 PBS 10주년 포럼 홍보 포스터(사진=서울시교육청 제공)
긍정적행동지원(Positive Behavior Support; PBS)은 학교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관련자(교사, 학생, 학부모, 관리자)들의 관찰, 분석, 강화, 지도 등을 포함하는 일련의 문제행동 예방 및 지원 시스템으로, 효과가 입증된 행동중재 방법이다.
이번 포럼은 지난 10년간 서울시교육청이 추진해 온 PBS의 성과를 돌아보고 향후 추진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PBS의 핵심 가치와 철학을 되짚어보고 일반교육으로의 확대 및 질적 제고 방안 등에 대해 토론할 예정이다.
포럼은 ▲10년사 및 경과 보고 ▲기조강연 ▲주제발표 ▲종합토론 순으로 150분간 진행된다. 현장에는 서울 및 타시도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하며 유튜브로 실시간 중계될 방침이다.
서울시교육청은 2012년, 행동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특수교육대상학생 7명을 선정해 PBS 전문가 및 대학생 멘토들과 행동지원을 시작한 것으로 계기로, 지난 10년간 개별 학생뿐 아니라 학교차원의 PBS를 실천해 왔다.
서울의 특수학교에서 PBS 업무를 담당해온 한 교사는 “행동 문제를 보이는 학생을 담임교사 혼자만의 노력이 아니라 학교 관리자를 포함해 학교 전체 시스템 차원에서 접근하고 논의하게 됐다”며 이를 학교차원 PBS의 가장 큰 성과로 꼽았다.
또 행동중재특별지원단의 지원을 받은 학생의 어머니는 “5세부터 지금(18세)까지 자해행동이 너무 심해 뇌손상이 올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이제 자해행동이 거의 나타나지 않게 돼 자녀와 함께 행복한 일상을 보내고 있다”며 감사의 인사를 전하기도 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지난 10년간 행동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학생과 교사, 가족을 지원하기 위해 서울 PBS를 지속 발전시켜오는 데 도움 주신 분들에게 고마움을 전한다”며 “특수교육뿐 아니라 일반교육에서도 행동지원이 필요한 학생들이 증가되고 있는 시점에서, PBS가 학교의 보편적인 문화와 시스템으로 정착돼 보다 많은 학생과 교사가 평화롭고 행복한 교실에서 지낼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명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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