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가 신분당선 동천역에서 죽전, 마북을 거쳐 동백역으로 이어지는 철도망 구축에 나섰다.
용인특례시청사 전경(=용인특례시 제공)
이와 함께 광주 삼동에서 용인 모현-이동-남사로 이어지는 경강선 연장사업을 위한 사전 작업을 시작한다.
용인특례시는 오는 6월 신분당선과 연계한 신규 철도망 계획의 타당성 조사 용역을 발주할 예정이라고 2일 밝혔다. 이를 위해 이달 중 자체 심의를 거쳐 1회 추경을 통해 2억원의 예산을 마련할 계획이다.
용역은 플랫폼시티 GTX 용인역을 중심으로 시의 주요 지역을 잇는 철도노선을 발굴해 주변 철도망과 효율적으로 연결하는 방안 등 중장기적인 신규 철도망 구축계획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뒀다.
특히 신분당선 동천역에서 용인경전철 동백역을 잇는 노선 신설은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의 민선 8기 공약이다.
용역에서는 신분당선 동천역-죽전-마북-동백으로 이어지는 신분당선 지선 구축 방안에 대한 타당성 조사가 이뤄진다.
이와 함께 경기도가 오는 5월 발표하는 ‘경기도 도시철도망구축계획’에 ‘동백-신봉 경전철’ 노선을 포함할 경우, 이 노선과 연계한 철도망 구축 방안도 모색한다.
용인시는 또 경강선 연장사업에 대한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해 광주 삼동에서 용인 모현-이동-남사로 이어지는 최적의 노선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지난달 27일 광주시와 경강선 연장사업 관련 실무협의를 열어 오는 2025년으로 앞당겨질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경강선 연장안이 채택되도록 공동 협력키로 한 데 따른 조치다.
이상일 시장은 “노선 연계를 통해 신규 철도망을 구축하면 시민들의 이동 편의는 물론 경제성도 높일 수 있다”며 “신규 철도망을 처인구까지 연장할 수 있는 가능성도 추가 검토해 시 전역을 아우르는 장기적인 철도망 확충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김명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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