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올해 전기이륜차 7,000대를 보급한다고 밝혔다. 시가 전기이륜차 보급을 시작한 이래 연간 보급물량 중 가장 큰 규모로 지난 12년간(’10~’21년) 누적 보급대수(11,798대)의 60%에 육박한다고 밝혔다.
보급 개요
상반기 보조금 신청접수는 3.22일(화)부터 환경부 무공해차 통합누리집을 통해 시작한다. 보조금은 규모․유형, 성능(연비, 배터리 용량, 등판능력)에 따라 차등 책정된다.
올해 상반기 보급물량은 3,988대로 ▴민간공고 3,000대 ▴ BSS 설치(자체 예산) 또는 `환경부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브랜드 사업` 참여자 대상 특별공급 970대 ▴공공부문(시 ·자치구) 18대다.
민간에 공급하는 3,000대는 ▴개인 800대(27%), ▴배달용 1,400대(46%), ▴법인 500대(17%), 우선순위 300대(10%) 다. 특히 늘어난 배달 수요에 대응하고자 올해는 민간보급 전체물량의 46%에 해당하는 1,400대를 배달용 물량으로 배정했다.
민간 공급물량과 별도로 배달용 전기이륜차의 충전편의를 위해 BSS(배터리 교환형 충전 스테이션) 설치 사업자에 970대를 특별보급한다. ①자체예산으로 BSS를 설치하는 사업자, ② ’22년도 환경부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에 신청․선정된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며, 충전스테이션 1기당 최대 10대까지 지원한다.
시는 아울러 구매자가 보다 편리하게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전기이륜차 제작·수입업체에 A/S 콜센터, 권역별 A/S 지정점 운영여부 등을 서울시에 의무적으로 제출토록 했다.
한편, 전기이륜차 사고 위험성이 높은 만75세 이상의 구매자는 도로교통공단에서 발급한 ‘교통안전교육확인증’을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한다. 시는 이를 통해 고령 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정선 기후변화대응과장은 “배달수요 급증에 따라 대기오염과 주택가 소음 등을 일으키는 배달용 이륜차 교체에 집중해 보다 쾌적한 도시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며 “시민과 배달업계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김명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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