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안전공단(이사장 정일영)이 4월부터 교통사고 위험성이 높은 50개 아파트 단지 내 도로를 대상으로 무상 교통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교통안전점검 서비스는 공단 전문가가 교통사고 위험성이 높은 아파트 단지를 직접 찾아가 단지 내 교통안전 위해요인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맞춤형 개선대책을 제시해주는 서비스로, ’12년부터 현재까지 50개 아파트 단지 도로를 점검하여 큰 호응과 지속적인 점검 요청을 받아옴에 따라, 금년에도 전국 아파트 단지로부터 점검 신청(2.24∼3.11, 2주간)을 받아 교통사고 위험성이 높은 50개 단지를 선정해 추진하게 되었다.
아파트 단지 내에서 교통사고가 빈발하는 것은 단지 내 도로가 도로법상의 도로에 해당하지 않아 관리주체(입주자 대표 등)가 도로를 직접 관리하고, 경찰 단속 및 사고분석도 이루어지지 않는 관계로 적절한 대책수립이 어렵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 공단에서 실시한 아파트 단지 내 도로 교통안전점검 결과를 분석해보니 고속주행(21.2%), 운전자 시인성 불량(14.0%), 보도 및 횡단보도 미설치(13.8%) 등이 주요 문제점으로 나타나, 적절한 시설 개선 대책만 시행하더라도 대부분의 교통사고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아파트 단지 내 도로의 주요 문제점
특히, 금년에는 도로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해 도로기하구조 분석 및 안전도 평가를 할 수 있는 첨단점검자동차를 활용하여 과학적인 아파트 단지도로 진단을 수행할 예정으로, 보다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단 정일영 이사장은 “아파트 단지 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사고 위험성이 높은 아파트 단지 도로 교통안전점검 서비스와 아파트관리자 안전관리 매뉴얼 배포 등의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통안전점검 서비스는 공단 전문가가 교통사고 위험성이 높은 아파트 단지를 직접 찾아가 단지 내 교통안전 위해요인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맞춤형 개선대책을 제시해주는 서비스로, ’12년부터 현재까지 50개 아파트 단지 도로를 점검하여 큰 호응과 지속적인 점검 요청을 받아옴에 따라, 금년에도 전국 아파트 단지로부터 점검 신청(2.24∼3.11, 2주간)을 받아 교통사고 위험성이 높은 50개 단지를 선정해 추진하게 되었다.
아파트 단지 내에서 교통사고가 빈발하는 것은 단지 내 도로가 도로법상의 도로에 해당하지 않아 관리주체(입주자 대표 등)가 도로를 직접 관리하고, 경찰 단속 및 사고분석도 이루어지지 않는 관계로 적절한 대책수립이 어렵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 공단에서 실시한 아파트 단지 내 도로 교통안전점검 결과를 분석해보니 고속주행(21.2%), 운전자 시인성 불량(14.0%), 보도 및 횡단보도 미설치(13.8%) 등이 주요 문제점으로 나타나, 적절한 시설 개선 대책만 시행하더라도 대부분의 교통사고를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아파트 단지 내 도로의 주요 문제점
항 목 | 지적건수 | 비중(%) |
고속주행 | 98 | 21.2 |
운전자 시인성 불량 | 65 | 14.0 |
보도 및 횡단보도 미설치 | 64 | 13.8 |
불법주·정차 | 55 | 11.9 |
잘못된 시설물 설치 | 55 | 11.9 |
불명확한 주행경로 | 53 | 11.4 |
정보 인지 곤란 | 18 | 3.9 |
노면탈색 | 17 | 3.7 |
시설물 마모 | 5 | 1.1 |
기 타 | 33 | 7.1 |
계 | 463 | 100.0 |
특히, 금년에는 도로정보를 자동으로 수집해 도로기하구조 분석 및 안전도 평가를 할 수 있는 첨단점검자동차를 활용하여 과학적인 아파트 단지도로 진단을 수행할 예정으로, 보다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단 정일영 이사장은 “아파트 단지 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사고 위험성이 높은 아파트 단지 도로 교통안전점검 서비스와 아파트관리자 안전관리 매뉴얼 배포 등의 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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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윤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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