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는 7일 `미래차-반도체 연대·협력 협의체` 2차 회의를 개최하고, 차량용반도체 자립화 촉진 및 기업간 협력 가속화를 위해 이달 중으로 민·관 합동 `중장기 차량용반도체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에 착수할 계획을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미래차-반도체 연대 · 협력 협의체` 2차 회의를 개최했다.산업부는 이날 대한상의에서 `미래차-반도체 연대·협력 협의체` 2차 회의를 열고 국내 차량용반도체 수급동향 및 정부의 단기지원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자동차-반도체 기업간 구체적 연대·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산업부는 전 세계적인 반도체 수급차질과 관련, 국내 차량용반도체의 자립화 촉진을 위해 `중장기 차량용반도체 기술개발 로드맵` 수립에 나선다.
정부는 우선 ▲차량용반도체 시장동향 및 전망 ▲주요국 및 주요기업 동향 ▲주요 기술특허 분석 ▲국내 기술수준 및 유망기술 ▲기술개발 방향 등에 대해 조사·분석할 계획이다.
또한, 자동차 주요 도메인별 4개 분과인 ▲파워트레인 ▲샤시·안전·자율주행 ▲차체·편의 ▲인포테인먼트를 구성하고 연내 로드맵 수립을 완료 예정이다.
특히,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고 개발난이도가 높아 자립화율이 낮은 파워트레인 및 샤시·안전·자율주행 분야에 대한 국내 산업생태계 구축 시나리오 모색에 주력할 방침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3월 협의체가 발족한 이후 차량용반도체 대책을 발표하고, 자동차-반도체산업협회간 협력(MOU) 체결, 세 차례의 과장급 실무회의 등을 통해 업계와 긴밀히 협의하며 대책을 모색해 왔다.
정부는 전세계적인 반도체 수급차질로 폭스바겐·도요타 등 글로벌 완성차사 대부분에 생산차질이 발생하고 있으며, 차량용반도체 세계 3위인 르네사스 공장 화재 등으로 수급 불안감이 심해진 상황이라고 보고 있다.
국내 역시 한국GM에 이어 현대차·기아 역시 일부 생산차질이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단기적으로 정부는 차량용반도체의 차질없는 조달을 위해 ▲국제협력 ▲신속통관 ▲자가격리면제 신속심사 ▲수급애로 기업의 교섭 지원 등을 추진해 왔다.
산업부는 "이번 차량용반도체 수급불안은 전세계적인 반도체 수급 불일치에 의한 것이므로 단기간에 근본 해결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면서도 "정부는 업계 요구에 맞춘 다양하고 실효성 있는 단기 지원방안을 지속 모색·추진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산업부는 국내기업이 개발을 완료한 후 수요기업과의 성능평가를 희망하는 품목 10여개를 발굴했다.
발굴된 품목은 전력반도체, 주행영상기록장치용 반도체 등이다. 해당 반도체들은 이번 수급불안 사태의 핵심원인인 MCU(전장시스템 제어칩)는 아니지만, 국내 차량용반도체 산업역량 강화를 위해 자립화가 필요하고, 단기간에 사업화가 가능한 품목들이라는데 의미가 있다.
정부는 향후 추가 수요조사, 사업공고, 선정평가위 평가 등을 거쳐 최종 선발된 품목에 대해서는 소부장 양산성능평가지원사업을 통해 올해 400억원을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중장기 차량용반도체 협력모델도 발굴 중이다. 정부는 자동차-반도체기업이 연계·협업할 수 있는 협력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상향식(Bottom-up) 및 하향식(Top-down)으로 협력모델을 발굴·협의 하고 있다.
강경성 산업정책실장은 "차량용반도체 수급차질로 인한 국내기업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협의체를 통해 자동차-반도체 업계간 연대·협력 품목이 구체화되고 있다"며 "국내 차량용반도체 관련 기술개발 지원, 인프라 구축, 시제품 제작 지원 및 투자지원 강화 등 국내 차량용반도체 산업역량 강화를 위한 산업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성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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