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반월·시화, 경남 창원, 부산 명지·녹산, 울산 미포, 전북 군산 등 국가산단 5곳이 `산업단지 대개조` 지역으로 예비 선정됐다.
정부는 이들 5개 노후 국가 산단을 한국판 뉴딜·탄소중립을 실현하는 혁신거점으로 키우기 위한 집중 지원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와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24일 `노후거점산업단지 경쟁력강화추진위원회`를 열고 `산업단지 대개조` 지역을 예비 선정했다고 밝혔다.
산업단지 대개조는 전통 제조업의 침체, 4차 산업혁명 등 산업환경 변화에 따라 노후산업단지를 지역산업 혁신거점으로 집중지원하는 지역 일자리 창출 프로젝트다.
지난해 5곳 지정에 이어 올해 경기 반월·시화, 경남 창원, 부산 명지·녹산, 울산 미포, 전북 군산 국가산단을 예비 선정하고 부산, 울산, 전북의 거점산단 3곳은 스마트 그린산단으로 뽑았다.
5개 지역의 산단 대개조 사업을 살펴보면 소재·부품·장비 산업이 강한 반월·시화 산단에 스마트 그린 사업모델을 실증하고 연계산단에 공유·확산한다. 시스템 반도체와 미래차 등 전략산업, 차세대 핵심 소부장 육성을 통해 지역 내 혁신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미래형 모빌리티, 차세대 반도체, 스마트 뿌리기술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소부장 산업 육성으로 3년간 일자리 1만개 창출, 생산액 5조원 증가, 강소기업 99개사를 육성할 방침이다.
경남 창원은 주력 산업인 기계장비·부품 산업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 제조혁신, 인력고급화 등을 통한 미래 모빌리티 산업 육성 전략을 제시했다. 스마트 공장 구축과 고도화, 휴폐업공장 리모델링, 근로자 중심 산단 공간 마련을 통해 일자리 1만 3000개 창출, 생산액 5조 1000억원 증대, 207개사 신규창업을 목표로 설정했다.
부산은 전통제조업을 친환경 미래 유망사업으로 전면 대개조 하기 위해 스마트·그린 모빌리티 소부장 선도산단을 확립하고 부산 특화형 수출 허브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했다.
미래차·친환경 선박 등 글로벌 공급기지 구축과 친환경·스마트 물류의 동북아 중심기지 달성을 통해 일자리 1만개 창출, 생산액 5조원 증대, 소부장 강소기업 120개 육성을 달성할 계획이다.
울산은 수소전기·자율주행차 산업을 육성하고 친환경 에너지 전환, 에너지 순환기반 구축 등 Eco-모빌리티 혁신 스마트 클러스터 조성을 추진한다. 수소·전기차 복합관리센터 구축, 기술지원 기반 조성, 산단환경개선펀드 설립 등으로 일자리 1만 2000개 창출, 생산 3200억원 증가, 모빌리티 기업 200개 유치를 목표로 한다.
전북은 융복합 기술기반 산업과 스마트·표준화 기반 제조시스템을 통해 미래형 상용 모빌리티로 산업구조를 개편하는 전략을 제시했다. 기술개발 지원, 산단혁신지원센터 구축, 스마트 공장 구축·고도화를 통해 일자리 1만개 창출, 생산 1조 6000억원 증가, 청년고용 증가율 8% 상승 등의 목표 달성을 추진한다.
2021년 산업단지 대개조 선정 지역 계획 (자료=국토교통부)
향후 일자리위원회와 국토부, 산업부 등 10개 부처는 산업단지 스마트화, 환경개선, 창업·고용여건 제고 등 다부처 융합 지원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도 세부사업의 적정성을 검토한 후 12월에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박진규 산업부 차관은 "지역에서 수립한 산단대개조 혁신계획이 지역산업 생태계를 강화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범부처 지원 프로그램을 추가 발굴하는 등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일자리위원회 김용기 부위원장은 “범정부 역량을 모은 산단 대개조 사업이 본격 추진되면, 일자리를 중심으로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국가 경제성장에도 기여할 것”이라면서 “선정된 지역이 일자리 창출과 혁신성장의 거점으로 확고하게 자리잡기 위해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명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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