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은 재무건전성 확보와 운영효율화 일환으로 중앙선 청량리~제천역 간 운행하는 새마을호․무궁화호 열차 기관사 1인 승무 시범운영을 지난 2월 5일부터 14일까지 시행한 결과 안전상의 문제점이 없어서 3월 1일부터 34개 열차에 대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중앙선 1인 승무를 위하여 약 3조에 달하는 막대한 공공예산을 투입하여 열차운행 환경을 개선하고, 안전시설을 확보하였다.
청량리~서원주 복선 개통과 함께 선로 직선화 개량(약 2조 3,523억원), 신호설비 구축(약 4,424억원), 건널목 설비 개선(약 2억원), 선로 울타리 설치(552억원. 설치율 94%), 신형전기기관차 열차운전안내장치 설치(약 6억원) 및 열차자동방호장치 설치(약 262억원) 등을 투입하였다.
기관사 1인 승무는 복선전철화구간 확대와 1인 승무 목적의 차량도입(신형전기기관차, 누리로 등) 등에 따라 노사합의(`08년)까지 거쳐서 이미 시행하고 있는 제도다.
KTX도 서울∼부산 간을 시속 300km 속도로 3시간 운전 구간을 1인 승무를 하고 있으나, 중앙선 청량리∼제천 간은 운전시간이 2시간 이내인 구간을 시속 150km 속도로 운전하면서 2명이 승무하고 있어 이에 따른 비효율을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다.
복선구간의 경우 `08년 7월부터 경부․호남․전라․충북선 신형전기기관차 여객열차 1인 승무를 시행하고 있다.
신형전기기관차 운행구간 중 단선구간도 영동선(동해∼강릉)을 시작(`11년 10월 5일)으로 1인 승무가 확대 중이며, 이미 1인 승무를 시행하고 있는 경전선, 대구선, 동해남부선에 비해 중앙선은 오히려 운행 여건이 양호하다.
※ 최대 급구배(오르막 정도) : 중앙선 12.5‰(퍼밀, 천분율), 경전선 : 25‰
코레일은 비 전철 구간 및 디젤기관차(2인승 구조) 운영 등으로 일부 노선에서는 2인 승무가 불가피한 실정이나, 향후 1인 승무로 설계된 기관차 도입, 전차선 설치 확대 등을 통해 기관사 1인 승무를 지속적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기관사 1인 승무에 따라 발생되는 여유 인력(28명)은 신규 노선 충당 및 인력이 부족한 기관차승무사업소로 전환 배치하여 인력 운영 효율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최윤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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