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마을버스 BIT, 온열의자' 관리체계 개선…주민불편 신속 대응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대중교통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해 마을버스 정보안내단말기(BIT) 관리주체를 일원화하고, 버스정류소 온열의자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개선은 버스정류소 기반 시설의 효율적인 유지관리와 고장 발생 시 신속한 대응으로 이용 주민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구는 관내 마을버스 정류소에 설치된 정보안내단말기 총 55대(구 설치 42대, 기존 조합 설치 13대)의 운영관리체계를 일원화해 도착정보의 정확도와 신속한 장애 대응 체계를 구축한다.
그동안 13대의 마을버스 BIT는 서울시와 마을버스 조합 간 협약을 통해 마을버스 조합이 설치·운영해왔으나 노후 장비 교체 및 고장 대응 등이 지연되며 주민 불편이 지속돼 왔다.
이에 구는 마을버스 조합에서 설치·관리하고 있는 단말기 13대를 직접 관리하기로 하고, 노후화 및 고장 등이 있는 단말기를 순차적으로 정비할 계획이다.
또 겨울철 주민이 더 따뜻하고 안전하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관내 198개소 버스정류소에 설치된 온열의자 작동여부 점검을 완료하고, 연내 모든 온열의자를 통합관리시스템과 연계할 예정이다.
통합관리시스템 연계가 완료되면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해지고 온도, 운영시간 등을 원격으로 조절할 수 있게 돼 신속한 장애 대응과 시설 운영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한편, 양천구는 지난해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모든 마을버스 정류소에 정보안내단말기(BIT)를 설치하고, 실시간 교통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마을버스 이용 편의를 크게 향상시킨 바 있다.
이기재 양천구청장은 "대중교통은 주민의 발이자 일상으로 작은 불편도 세심히 챙겨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관리체계 개선으로 더욱 편리하고 쾌적한 이용 환경을 마련하고, 유지보수 역량을 강화해 버스정류소 이용 불편에 신속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노선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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