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지난 20년간 적발한 사기 인터넷쇼핑몰 738곳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팬데믹 이후 사기 품목과 접근 방식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으며, 올해 사기 피해 금액이 역대 최대치인 33억 6,500만 원에 달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는 2005년부터 2024년까지 20년간 적발한 사기 인터넷쇼핑몰 738곳을 분석해 팬데믹 이후 사기 유형과 피해 양상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는 2005년부터 2024년까지 20년간 적발한 사기 인터넷쇼핑몰 738곳을 분석해 팬데믹 이후 사기 유형과 피해 양상이 급격히 변화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올해 적발된 사기 쇼핑몰은 77곳으로 피해 금액은 33억 6,500만 원에 이르렀다.
팬데믹 이전에는 의류·신발·잡화가 주요 사기 품목으로 꼽혔지만, 이후에는 쇼핑몰 부업(6.4%)과 스포츠·레저·취미용품(4.7%) 관련 사기가 증가했다. 쇼핑몰 부업 사기는 고물가와 고금리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소비자들에게 소액 수익을 미끼로 한 피해 사례가 많았다.
접근 경로도 변화했다. 팬데믹 이전에는 포털과 스팸메일을 통한 접근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오픈마켓(183건)과 SNS·문자메시지(27건)를 통한 접근이 주를 이루었다.
월별 사기 사이트 적발 현황
유명 온라인 쇼핑몰을 사칭하거나 해외 서버를 사용하는 사기 사이트도 급증했다. 올해 피해를 발생시킨 77개 사기 사이트 중 72개가 해외 서버를 사용해 차단이 어려웠다. 서울시 공정경제과는 “해외 서버는 사이트 운영자의 자발적 중단이 없으면 국내에서 접근 차단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사기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현금 대신 신용카드로 결제 ▲구매 전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사업자 정보 확인 ▲경찰청과 더치트 등에서 판매자 정보를 조회할 것을 권고했다.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의 김경미 공정경제과장은 “사회적 불안과 경기 침체를 틈타 사기 사이트가 계속 등장하고 있다”며,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소비자 대상 예방 교육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소비자는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 홈페이지(ecc.seoul.go.kr) 또는 전화(2133-4891~6)를 통해 사기 사이트 관련 정보를 확인하고 피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김명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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